Fascination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1. 10. 4. 16:11
[CG] 2-2. Color Models Study/Computer Graphics

Computer Graphics 2-2. Color Models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 그래픽스 수업 - 유석종 교수님


 

# Light Source

- 빛 = 광원

  > 가시광선 파장: 390nm ~ 720 nm

  > 색의 주파수는 파장의 역임 = 1/파장

- 광원

  > 백색광은 모든 색 주파수들의 혼합된 결과물

  > 빛의 반사, 굴절, 흡수는 물체의 표면에서 일어남

빛의 파장

 

 

# Hue, Luminance, Saturation

- 색상(Hue) 

  > 모든 주파수의 가장 높은 에너지를 가진 주요한 색

- 명도(Luminance)

  > 빛 에너지의 총 양

  > 파동 곡선 아래의 영역 = 그래프의 면적

- 채도(Saturation)

  > Ed(주요 에너지/dominant energy) -

                                      Ew(약한 에너지/weak energy)

  > 날카로움, 순수함

  > 파스텔 색상은 낮은 채도를 가짐

 

 

# Color Matching Function

- 표준색의 구성요소들로부터 색이 만들어짐

  > Brown(580nn) = Red(0.25) + Green(0.13) + Blue(0.0)

- 빨간색의 음의 영역은 표현되지 않음

Color Matching Function

 

 

# CIE Color Model

- CIE(국제 조명 위원회/Commission Internationale d'Eclairage)

  > 모든 양의 영역에서의 가상의 주요한 색 3개

CIE color gamut

> Y: luminance, X and Z: Color

 

 

# Color Converage

- 정규화

  > x = X/(X+Y+Z), y = Y/(X+Y+Z), z = Z/(X+Y+Z)

  > x + y + z = 1

- 경계: 순수한 색

- 안쪽 영역: 순수한 색들의 조합된 색

- A - B: 보색

  > 같은 양으로 섞일 때 하얀색을 만들어냄 (CIE Model에서는 명도까지 표현 가능하기 때문)

color coverage (1)

- Color Film(컬러 필름) > Monitor(모니터) > Color printer(컬러 프린터) 순으로 더 잘 표현됨

color coverage (2)

 

 

# RGB Color Model

- 삼동선 자극 이론(Tri-Stimulus Theory)

  > 눈의 원형 세포는 감각적으로 R.G.B 빛의 파장(wavelengths)에 반응함

  > 모든 색은 세 가지 빛의 요소를 조합하여 만들어질 수 있다는 이론

  >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모든 색을 표현할 수는 없음 (CIE처럼 명도까지 표현하지 못해서)

Tri-Stimulus Theory

- 가산 모델(Additive color model)

  > 색은 RGB 요소에 의해 조합됨

  > R(red) + G(green) + B(blue) = W(white)

  > R + G = Y(yellow), G + B = C(cyan), B + R = M(magent)

  > RGB는 CMY와 보색 관계임

  > 보색은 회색을 만듦 (RGB 기반이므로 명도 표현이 안되기 때문)

additive dolor model

 

 

# CMY Color Model

- 감산 모델(Subtraction Model)

  > 물체 표면이 빛으로부터 표면의 보완적인 색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에 영감을 받은 이론

  > 색 요소(cyan, magenta, yellow)를 제거함으로써 색이 만들어짐

  ex) color printer, plotter

Subtraction Model

(a) W - G = R + B = M

(b) W - G - R = M + C = B(blue)

(c) W - G- R - B = M + C + Y = B(Black)

 

- RGB로 이미지를 프린트하기 전에, RGB-CMY 변환이 필수적임

  > RGB (1.0, 0.3, 0.0) = CMY (0.0, 0.7, 1.0 )

  > R + G + B = White

  > C + M + Y = Black = White - (R + G + B)

 

 

# CMYK Color Model

- CMY + K(black) / 채도: 회색의 정도

- C = 120, M=80, Y=200 이미지를 프린팅할 때

  >K(80)이 CMY의 대체로 사용됨

  > C = 40(120-80), M=0(80-80), Y=120(200-80) → 이렇게 사용하는 게 원본보다 더 나음 

  > 더 정확한 회색의 정도를 표현할 수 있음

  > 마르는 시간과 잉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이미지를 출력할 생각이 있다면

  > CMYK 모델을 그래픽 툴로 사용하는 것 RGB보다 추천

   색상 변환 에러를 피할수 있기 때문임

 

 

# HSV Color Model

- RGB의 한계

  > 직관적이지 않음 ; violet 색상의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 HSV(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Value)) = HSB(Brightness) = HSL(Luminus)

  > Shading - 채도와 명도를 낮추기위해 검은색을 추가하는 것

  > Tinting - 채도를 낮추고 명도를 높이기 위해 흰색을 추가하는 것

HSV에서 shading과 tinting

- 6개의 다이아몬드 모양 각도

HSV
색 선택 박스와 red 톤 선택

 

 

# YUV Color Model

- 방송용

  > 흑백tv와 컬러tv의 호환성 문제 때문에

- Y(Brightness), U, V(Hue, Saturation)

- 더 많은 대역폭을 사람이 잘 인식하는 색상에 제공(G> R> B)

  > Y = 0.213R + 0.715G + 0.072B

- YIQ: NTSC TV standard

 

 

# YUV, YIQ

YUV, YIQ

 

 

# RGB

RGB

 

 

# Color Mode

- 화소 색상은 RGB 데이터에 의해 직접 생성

- RGB(0, 1, 1) → cyan color

color mode

 

 

# Indexed Color Mode

- 간접적인 color mode

- 이미지 데이터가 Color Look up Table(CLUT)의 인덱스 값으로 표현됨

  > 실제 색상은 CLUT에 의해 참조되어야 함

Indexed Color Mode

- 이점

  > 이미지 파일 사이즈를 줄일 수 있음

  > 24비트 컬러 이미지는 index color mode가 아닐 때 픽셀당 3byte씩 사용함

  > index color mode 이미지는 오직 한 픽셀당 3bit만 필요로 함, 하지만 CLUT을 파일 헤더에 추가해야 함

CLUT

 

 

# Color Palette

- Color indexing

  > 이미지로부터 가장 빈도가 많은 색을 추출

  > 그것들에 color index 부여

color palette

 

# Indexed Color Mode

- PNG, BMP, TGA, TIFF 포맷에서 지원됨

 

 

# Dithering

- 제한된 색 시스템에서 전체 색 시스템을 모방(emulate) 하기 위해서
  > 16M 컬러 이미지는 256 컬러 시스템으로 디더링 됨
  > 노란색에 인접한 빨간 점들은 주황색처럼 보임

original → Nearest color matching → Dithered
origin → BW with dithering → BW without dithering

 

'Study > Computer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G] 4. Geometry Transformation  (0) 2021.10.13
[CG] 3-2. OpenGL Event Handling  (0) 2021.10.08
[CG] 3-1. Graphic Library  (0) 2021.10.06
[CG] 2-1. Graphics System  (0) 2021.09.20
[CG] 1. History and application  (0) 2021.09.14
profile

Fascination

@euna-319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