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Graphics 1. History and application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 그래픽스 수업 - 유석종 교수님
# Computer Graphics
- 전통적으로 그리는 그림 vs 컴퓨터 그래픽스
> 컨버스에 그리는 것 vs 픽셀의 밝기 조절 (digital 방식)
- 정의
>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그림이나 이미지를 제작/만드는 모든 측면에 관련된 예술 또는 학문 분야
> 알고리즘에 의해 복제가능해지고 프로그램화할 수 있음 → 원본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 문제가 발생
# Related Areas
> input: 예를 들어 command(명령문)으로 주어짐
# Traditional Computing
- Alpha-numeric computing
- text → text
# Computer Graphics
- text → image
- example
DrawCube(1,0)
DrawSphere(0,8)
# Image Processing
- image → filter로 변환 → image
> 맨 오른쪽 사진이 원본
# Computer Vision
- 디지털 사진이나 비디오로부터 이해를 얻는 방법
- image → text
# History of Graphics '60s
- 컴퓨터 그래픽스의 시작
# Sketchpad Project
- Ivan Sutherland, 1963
> 인터렉티브 컴퓨터 그래픽스 개념의 주요 설립자
> Sketchpad project, MIT
> 선, 호, 다각형을 사용하여 물체를 표현
> 쉬운 개체에서 복잡한 개체로 계층적 모델링을 수행
> light pen과 함수 키 버튼 패널을 사용하는 인터렉티브 UI
> light pen: 지금의 스타일러스 펜과 비슷
> function key button panel: 메뉴 실행 버튼
# First Mouse, Dougals Englebart
> 2번째 사진은 serial port를 사용한 마우스
> 마지막 사진에서의 마우스가 GUI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침
# Histroy of Graphics '70s
# Utah Teapot
> 1970년 당시 곡면 모델링은 매우 어려운 것이었음
# 1970s Game Graphic
> text base game
> rpg game
# History of Graphics '80s
# 1980s Game graphics
> 3D 보편화 X
# Tin toy
> 장난감과 같은 사물은 자연스럽지만 인간인 아기의 모습이 부자연스러움
# History of Graphics '90s
# Pixar Animation Studio
# Graphics Histroy 2000s
# Graphics Applications
- 시각화(visualization)
- 상품 디자인(product design) ex) CAD
- UI(user interface)
- 모의 실험(Simulation) ex)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 Entertainment(Animation, Game)
# Data Visualization
>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 공간 데이터를 분석/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 Product Prototyping
- Virtual Reality(가상현실)
> 가상 공간 안에서 실제 같은 느낌이 들도록 재현하는 기술
>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 오감의 전부를 가상으로 재현
* 오감: 사람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통로
> HMD (Head Mounted Display), Data glove
# VR Application
> 아래 사진: 수술에 대한 논의를 할 때 3D로 보이는 장기를 보며 진행함
# Augmented Reality
- Augmented Reality
> 인위적인 보충 데이터로 실제 비디오에 겹쳐짐
ex) 포켓몬 고
> 위의 사진: 가게에 대한 부가 정보가 AR로 보여지고 있음
- VR vs AR
> AR과 VR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임
# Product Prototyping
- CAD, product prototyping
- CAM(Computer-Aided Manufacuturing), CAM
# Computer Aided Instruction
- CAI: 컴퓨터를 이용해 만든 자동 교육 시스템
> 인터렉티브한 교육과 훈련을 위해 만듦
# CAM
# Simulation
- 운전 / 항공 시뮬레이터
> 비용이 많이 들거나 위험한 분야에서 사용
- 일조권 시뮬레이션
> 햇빛의 양을 분석
# Cloth Simulation
# Graphics User Interface
# Tangible Media, MIT
- HCI이며 원격체에 있는 사람이 손짓을 하는 것을 실제 물체에 mapping을 해서 보여주는 것
> 픽셀 스크린
> 사람의 손짓에 따라 막대기가 올라오는 것
# Metaverse
- 물리 공간과 가상 공간의 중첩된 형태 <-> 게임은 완벽한 가상공간
> 참여자가 아바타 형태로 나타내서 가상공간에서 거주
> 차세대 인터넷이 될 것임
- Roblox
> gather town: 아바타끼리 부딪히면 zoom이 자동 생성됨
- Zepeto
# Game
- 게임은 인터렉티브 멀티미디어 콘텐츠임
- Unity, 비현실 엔진(Unreal Engine)으로 요즘은 메타버스의 개발 환경으로도 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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