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cination
article thumbnail

Best of the Best 11기 최종 합격 후기 - 서류전형

 

KITRI BOB 11기에 합격해서 늦기 전에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
보안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정말 누구나 꼭 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번에는 1차 서류전형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

1. 선발 과정

BOB 선발 과정은 크게 1차 2차로 나뉜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1차 서류 전형에서 합격 정원의 2배수 정도를 선발하고 2차 평가를 통해 약 2:1 경쟁률로 합격자를 뽑습니다
(1차)서류 전형 > (2차) 인적성 > (2차) 필기 > (2차) 면접
이렇게 진행되었다고 보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선발 과정은 6월 한달 간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학교 기말고사와 겹쳐 힘들었는데요
BOB 지원을 위해 휴학을 고민하기도 했었는데 전공 9/ 교직 2 / 교양 3 / 봉사 1 이렇게 15학점을 신청하여 학업과 병행했습니다
15학점까지는 괜찮지 않나 싶기도 하지만 지금까지 했던 프로젝트나 활동을 정리하고 다시 공부하는 시간도 필요할 수 있으니 지원하시는 분들의 역량에 따라 조절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올해는 작년까지와 다르게 지원 전 교육을 수강해야했습니다
이는 필기 시험에 일부 반영되었고 개인적으로는 안듣는 것보다는 듣는 것이 필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서 내년에도 이 교육을 수강해야 한다면 시간분배를 적절히 잘 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2. 서류 전형 준비 tip

서류 전형은 크게 자기소개서와 학습계획서를 작성하는데 저는 포트폴리오를 제일 먼저 준비했습니다
BOB 지원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인적 사항외에 다음과 같은 이력서를 선택하여 작성할 수 있는데요

학력사항 추천서 자격증 어학성적 수상내역
교육사항 기술/논문발표 취약점 제보이력 프로젝트 이력 포트폴리오

저는 빨간색으로 볼드처리한 내역들을 제출했습니다
개인적으로 BOB 합격생 분들에 비하면 굉장히 부족한 스펙일 수 있으나 제가 해온 활동들을 차분히 생각하며 최대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준비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준비했던 것이 바로 **포트폴리오** 입니다
포트폴리오는 사람마다 드러내고 싶은 것이 다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프로젝트 경험이나 자신이 보유한 기술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저는 SISS 회장이나 교내/외에서 학문적 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나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들도 적었습니다.
제 포트폴리오 노션 링크는 아래 첨부해둘게요 :)

 

About euna

👩🏻‍💻 Whoami

imminent-practice-f4b.notion.site

개인적으로 부족한 스펙일 수 있지만 최대한 여러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성실함과 꾸준함을 어필하고자 오래 아르바이트한 경력도 넣었고 운영진, 스태프로 일했던 대회도 모두 기술했습니다
이렇게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기소개서나 학습계획 항목들에 작성할 소재들을 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되니 꼭 포트폴리오를 먼저 준비해 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제출한 서류들은 시간과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보안 학회에서 활동을 하고 있어 지도 교수님께 부탁드렸지만 사실 추천서는 어느 교수님께 가서 부탁드려도 괜찮은 항목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단순히 추천서를 부탁드리기 보다는 만든 포트폴리오, 그리고 자신이 어떠한 활동을 해왔는지를 정리하여 드린 다면 교수님께서도 추천서를 써주시는데 수월하시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이력서 외에도 동아리 활동이나 보유 기술에 대하여 적을 수 있는 칸이 있는데 이 부분 역시 최대한 어떤 활동을 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하여 작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동아리 활동이라면

[2021년 2학기] Power of XX CTF 문제 출제(yourID, thisevent), 치트엔진을 사용한 게임모의해킹 스터디

위와 같이 기간, 활동 내역을 정리하여 2020년도부터 2022년도까지의 보안과 관련된 활동들을 정리했고
보유 기술은 제 포트폴리오에 작성된 것과 같이 어느정도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간단히 표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3. 자기소개서 및 학습계획 작성하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솔직하게 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붙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지만 절대 허위 사실을 작성해서는 안되며 흔히 말하는 무임승차를 한 프로젝트를 작성하더라도 멘토님들은 질문 몇번으로 모두 파악하시기 때문에 솔직하게 작성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 자기소개
  •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과
  • 지원 동기
  • 합격 후 포부
  • 관심분야
  • BOB 학습 계획
  • 진로계획
  • 창업계획(선택)

서류전형에서 작성해야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항목 별 제가 중점적으로 생각했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우선 모든 항목에서 신경썼던 부분은 "가독성" 이었습니다
매년 경쟁률이 올라가고 있는 BOB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지원서를 읽어보신다고 하여 최대한 이 사람은 어떤 사람이고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해왔다는 것을 빠르게 인식시켜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각 항목당 1000자를 작성할 수 있었는데 저는 한 활동을 가지고 1000자를 채우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되어 대부분 2,3가지 주제를 가지고 각 항목을 채워나갔습니다. 그리고 그 활동이나 경험을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는 소제목을 붙였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과목에 대한 스터디를 했는데 내가 이 스터디를 주도했다면

[XXX스터디를 통해 A 과목의 학문적 교류를 주도하다]

와 같이 소제목을 붙여 자기주도성, 추진력, 학문적 욕구 등등등..을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을 소제목으로 작성했습니다
이는 절대 정답이 아니고 제가 사용했던 하나의 방법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 위의 예시 역시 제가 실제로 사용한 내용은 아닙니다 ㅎㅎ

두번째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기-승-전-결 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프로젝트를 했다면 왜 그 프로젝트를 구상하게 되었고 진행과정은 어떻게 되었으며 갈등 상황이나 진행에 차질은 없었는지?를 생각하고 그 프로젝트의 결과 혹은 그 프로젝트를 통해 얻게 된 태도나 느낀점 등을 기승전결로 잘 정리하여 작성하려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너무 길다면 면접 때 질문으로 들어왔으면 하는 부분은 살짝 빼서 질문해주시길 유도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지만 저 같은 경우는 잘 요약해서 모두 드러나게 작성하려 노력했습니다

세번째는 부정적인 시각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시험기간과 겹치는 것이 걱정되어 미리 서류를 다 작성하고 수료생 분께 첨삭을 받았었는데요( SISS의 영원한 회장 성주언니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무의식적으로 보안학과가 아닌 컴퓨터과학전공생이라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작성했던 문항들이 꽤 있어서 이 부분을 수정하느라 시험 하루 전날까지 서류를 고쳤던 아찔한 기억이 있습니다 ㅎ...
BOB 12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부정적 시각이 아닌 긍적적인 시각에서 서류를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제 처음 서류 내용은 보안학과가 아니라 보안을 접할 기회가 부족해서 BOB에서 보안을 더 배우고싶다! 로 정리되는 느낌이었다면 최종 서류는 보안학과가 아니지만 그러한 환경에서도 꾸준히 보안을 공부하려고 노력했고 이러이러한 활동들을 해 왔으니 이제는 BOB에서 전문적으로 더 성장하고 싶다! 느낌이었던 것 같습니다
미세한 뉘앙스 차이일 수 있지만 서류를 읽어봐 준 친구들은 후자를 읽었을 때 다들 잘 쓴 것 같다고 얘기해주더라고요 ㅎㅎ
각 항목에 어떤 내용을 적어야할지 잘 모를 때는 지금까지의 BOB 모집 설명회 영상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에 대한 고민을 정말 많이했지만 남이 작성하는 방식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흐름을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4. 서류 전형을 준비하며 느낀점

BOB를 준비하며 느낀점은 제가 보안을 공부할 때 어느 부분이 부족했고 개념적으로도 많이 허술한 상태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7번 진로 계획을 작성하면서 개인적으로는 BOB에 붙지 않더라도 내가 보안을 공부하며 어떤 일을 하고싶고 어떤 공부를 해나가고 싶은지 방향성을 잡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만약 자신이 부족해서 BOB 지원을 망설이고 있다면 부족하더라도 지원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 역시 보안쪽으로는 엄청난 스펙을 가진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누구나 열정과 진심을 담아 지원한다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다음에는 인적성/필기 그리고 면접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원 시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profile

Fascination

@euna-319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