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메모리 해킹: 치트 엔진(Cheat Engine) 튜토리얼 2단계 해결기 (Game Memory Hacking Tutorial by Using Cheat Engine #3)
# 튜토리얼 2
- 체력 정보는 메모리에 저장이 됨
> health와 같은 변수명을 가지고 저장
-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분석 방법
> 정적분석: 소스코드를 바탕으로 분석
> 동적 분석: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메모리를 조작하며 분석
- 튜토리얼 목적: health를 1000으로 변경하기
- Scan Type을 Exact Value로 설정하고, Hex에 현재 체력 값인 100을 입력하여 New Scan을 누르면,
현재 값이 100인 변수들의 주소가 나타남
- Hit me 버튼을 누르니 체력이 97로 변함
- 치트 엔진 프로그램에서도 특정 주소의 값이 100에서 97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01A03238가 health 변수의 주소임을 추측할 수 있음
- value에 97을 넣고 Next Scan을 누르니 하나의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음
- 한번 더 Hit me를 눌러 health가 92로 변경함
- Next scan에서 value 값을 92로 하였더니 아까와 동일한 주소값을 찾아냄
- 따라서 01A03238이 health임을 알 수 있음
- 해당 address를 더블클릭하면, 아래에 해당 주소와 타임, 값이 나타남
- 이를 더블 클릭하면 값을 변경할 수 있음
- 값을 1000으로 바꾸면 clear가 완료되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
- 프로그램에 즉시 반영되지 않는 이유: 튜토리얼 프로그램은 버튼을 눌러야 값이 갱신되기 때문
> 내부적으로는 1000으로 바뀐것
2단계 튜토리얼을 해결했음 !!